보존


문화유산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자연적, 인위적 요인들에 의해 원래의 형태를 잃게 됩니다.
 
문화유산 사업부는  이러한 문화재를 대상으로 원형을 유지하여 보다 오래 보존시키도록 연구하는 부서로서 현대적 과학기술을 응용하여 문화재의 재질 및 성분분석, 제작기법과 구조파악, 보존환경에 대한 기초조사 등을 실시하여 고고학 및 미술사 등 여러 관련 학문 연구의 기초적인 자료제공은 물론이고, 문화재의 수리, 복원에 대한 적절한 방안을 연구,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문화유산의 보존처리는 마모되고 훼손된 문화유산을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모든 조치로서 실측, 설계, 보수, 복원과 조경 등 주변 환경을 정비하여 문화유산의 가치가 원형을 유지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문화재보호법에서는 ‘수리’를 “문화재의 보수, 복원 및 이를 위한 실측, 설계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정의 하고 있습니다.
문화유산 보존처리는 원형보존이라는 대원칙에 따른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일이므로 문화유산에 대한 특별한 기능과 기술을 갖춘 자로서 문화재청에 등록된 문화재수리기술자, 문화재수리기능자와 시, 도에 등록한 문화재수리업자만이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물과학분야의 방충, 방부, 방연, 훈증, 흰개미방제, 토양처리 등을 통하여 대상물의 원형을 보다 오래 유지 또는 보존시키고자 현대적 과학기술을 응용하여 대상물에 대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여 적절한 방안을 연구개발 및 조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보존

목조문화유산


 목조문화유산의 보존처리는 목재의 열화요인을 방제하는 예방적인 차원의 보존과 열화된 목부재의 내구성을 보강하여 재사용하는 보존처리를 포함합니다.
 1) 예방적 보존
방염처리 : 화재에 의한 멸실 예방
방충,방부처리 : 해충에 의한 멸실 예방
훈증소독 : 훈증가스를 투약하여 충․균 멸제
흰개미 방제 : 흰개미 탐지, 군체제거시스템 설치 및 모니터링, 토양처리
 2) 목부재 보존
cleaning : 목부재 표면 오염물, 부후부 제거
수지충전 : 균열부 수지처리 및 파손부 접합
구조보강 : 탄소섬유시공, 금속봉 삽입
보존 

석조문화유산


한국 유형문화유산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석조문화유산은 내구성이 강하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주로 야외에 위치하고 있어 오랜 세월 동안 자연적 풍화와 인위적 훼손에 쉽게 노출되어 있고, 근대에 와서 공해, 산성비와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훼손이 급격히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표면오염물 세척, 합성수지를 이용한 석재수지처리, 암석강화처리 등의 공종을 거쳐 보존처리를 진행합니다.
보존

금속문화유산


발굴 출토품 및 전시 되어있는 금속문화유산의 부식, 외부환경에 의한 변화와 손상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리와 복원하는 것으로 과학적 분석, 클리닝, 안정화처리, 강화처리 등의 보존처리를 시행합니다.
보존

벽화문화유산


벽화의 재료 및 제작기술, 손상원인을 과학적 진단하고, 세척, 열화부위 보강처리, 보채(補彩), 해체 · 복원 등의 보존처리를 진행합니다
보존

매장문화유산


발굴 및 다른 이유 등으로 발견된 유구는 토양의 층위와 단면의 퇴적 구조 및 변형구조에 관한 귀중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고 자료를 토층전사, 유구 이전․복원 등의 방법으로 보존 처리하여 전시에 활용합니다. 보존처리된 유구는 현장에 그대로 복원하거나 박물관 등에 이전․복원 전시하여 학술적 및 교육적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존

보존환경관리


문화유산의 환경에 대하여 온 · 습도 및 공해, 물리적 훼손요인 등을 적절히 제어하고 유기질 문화재의 충 · 균 등에 의한 생물학적 피해를 사전에 예방합니다.
-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사찰, 개인 소장유물에 대한 보존환경 조사
- 쇼케이스, 전시실, 수장고 내의 보존환경 대책 수립
- 문화재의 곰팡이나 충해의 원이 되는 미세먼지등 cleaning
- 정기적인 모니터링 등을 실시
보존

흰개미방제


토양처리(Foaming Treatment)우리나라 목조문화유산에 가장 큰 피해를 입히는 흰개미는 항상 습기가 있는 목재나 토양 속에서 군체를 형성하여 생활합니다. 토양처리(Foaming treatment)는 흰개미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조치로서 흰개미의 지하 침입 경로를 차단(Barrier), 방제하는 방법입니다.
보존

모형제작/복제


문화유산이 현존하지 않거나 희귀성, 크기, 보존상의 문제 등으로 실물전시가 어려운 경우 문헌기록이나 실측, 사진 등 자료를 통해 고증하고 이를 모형으로 만들거나 1:1 복제품을 제작합니다. 모형과 복제품의 제작은 문화재의 또 다른 보존방법입니다.
보존

과학적조사


우리나라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석조문화유산 및 목조문화유산으로 이루어진 건조물문화유산의 정밀하고 체계적인 보존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 비파괴분석을 통한 진단을 수행합니다. 또한 매장문화유산의 발굴조사 이전 단계인 지표조사 및 시굴조사 중에 비파괴조사 방법인 지구물리탐사를 실시합니다. 이는 고분, 석실분, 가마터 등 매장유적의 위치를 찾아내어 시간적, 경제적인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는 과학적인 조사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